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QUICK
MENU
시도회게시판
코딩클리닉
커뮤니티
관련사이트
통합지원
TOP

협회소개

인사말

의무기록사에서 보건의료정보관리사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의무기록사는 종이를 기반으로 의료정보를 관리하는 사람이고 보건의료정보관리사는 전자의무기록을 기반으로 의료데이터를 관리하는 사람입니다. 즉, 차트를 관리하던 의무기록사에서 전자의무기록 데이터를 관리하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로 역할이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구체적인 역할은 보건의료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 및 활용의 전 영역에 걸쳐서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보건의료정보관리사는 의료기관에서 생성된 의료데이터가 병원, 지역사회, 국가 및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 발생시점에서부터 데이터 폐기까지 데이터의 전 생애 주기에 걸쳐서 데이터 거버번스에 입각하여 데이터를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의 심층분석, 데이터 분석기반의 의료서비스 관리 등으로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역할이 확대됨에 따라 미국, 캐나다, 한국 등에서 전 세계적으로 보건의료정보관리사는 유망직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가오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발전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잘 잡아서 보건의료정보관리사가 더욱 발전하고, 더 나아가 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협회는 이 같은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하여 ‘신뢰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보관리를 통하여 국민건강증진 및 보건의료산업발전에 기여한다’를 협회의 미션으로 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미션 하에 보건의료정보관리사는 보건의료정보 표준전문가, 보건의료정보 분류전문가, 보험정보 관리자, 개인정보보호 관리자, 보건의료정보 분석전문가, 보건의료정보 정책자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또한,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보건의료정보관리사 관련 조직의 역량강화, 협회의 재정안정화, 홍보강화, 대외협력강화, 법제도 개선, 회원 교육강화, 대학생 교육강화, 보건의료정보관리부서의 업무변화, 학생들의 진출경로의 다각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우리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회원 서로 간에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리더십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회원 모두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하면서 전문성을 강화해 갈 때 우리들은 더욱 발전할 것 이라 생각합니다.

보건의료정보관리사는 미래의 유망직종이고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회원 모두가 자부심을 가지고 함께 노력하여 우리의 역할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다함께 노력하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2월
대한보건의료정보관리사협회장 강 성 홍

우) 05624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48길 2,4층(송파동)
이메일 : khima@khima.or.kr

대표전화 : 02-424-8514 [평일 09:00 ~ 18:00 (점심시간 12:00~13:00, 주말,공휴일 휴무)]
팩스 : 02-424-8518

Copyright © 2009 KHIMA. All rights reserved.